검색
전공안내
전공안내 > 교육과정
교육과정
구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3학년전선국제상거래문화(205157)330
3학년전선글로벌문화경영(205168)330
3학년전선무역관계법규(205148)330
3학년전선무역영어(205147)330
3학년전선외환론(205153)330
3학년전선통상 및 디지털무역정책과 게임이론(205166)330
3학년전선해외시장진출전략 캡스톤디자인(205158)322
3학년전선해외취업역량 및 기업가 정신 캡스톤디자인 실무(205167)322
3학년전선국제무역사캡스톤디자인(205160)322
3학년전선국제물류관리론(205171)330
3학년전선글로벌 재무전략(205170)330
3학년전선무역서류작성(205159)322
3학년전선지역특화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캡스톤디자인(205156)322
3학년전선해외지역경제와 신경제학원론 II(205169)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국제무역사캡스톤디자인(205160)
International Trade Agency Capstone Design | 국제무역사란 국제무역에 대한 복합적 전문지식을 갖추어, 원활한 무역거래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전문적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을 말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국제화 시대에 필수적인 무역전문자격증인 국제무역사 시험합격에 필요한 전공지식을 맞춤식으로 학습하며, 또한 이에 관한 기업체 요구에 부합하는 실질적인 실습을 통하여 국제무역사가 갖추어야 할 직무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물류관리론(205171)
International Logisitcs and Management) | 국제물류는 상품, 서비스 그리고 관련 정보의 국가간 이동에 있어 파생되는 일련의 비즈니스 활동을 말한다. 본 강의에서는 물류관리에 대한 기본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며, 수강생은 기업의 핵심물류활동, 물류시스템의 구성, 물류전략과 기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구)국제물류론과 동일인정교과목
국제상거래문화(205157)
International Commercial Culture | 무역은 다양한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상거래 행위이기 때문에 많은 위함이 수반된다. 이러한 위험 가운데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 기인한 상거래 분쟁을 예방하기 위하여 주요 무역상대국의 상거래에 따른 문화적 특수성과 상거래 관행을 이해하는데 수업의 주안점을 둔다.
글로벌 재무전략(205170)
Global Financial Strategy | 본 교과목은 다국적 기업의 재무관리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보다 능동적인 전략적 차원에서 환위험, 조세, 운전자본, 자금조달 및 투자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내용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글로벌문화경영(205168)
Global Cultural Management | 전 세계 시장의 글로벌화는 가속화되고 있지만, 각 국가마다 보유한 독특한 문화적 환경은 글로벌 기업의 경영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문화의 개념 및 특성, 그리고 전 세계 문화의 차이에 따른 글로벌 경영 전략의 계획 및 실행 등을 학습한다.
무역관계법규(205148)
Domestic Trade Law | 국제무역을 수행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숙지하여야 할 국내의 무역법규인 대외무역법, 외국환거래법, 관세법 등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무역서류작성(205159)
rade Documents Exercise| 무역거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무역서류(청약서, 매매계약서, 상업송장 등의 선적서류, 환어음, 신용장 등)의 작성에 관한 실습을 통하여 이들 서류에 대한 실무적 이해도를 제고시켜 최근 기업체에서 요구하고 있는 직무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게 함으로써 실무형 무역 전문인재양성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무역영어(205147)
International Business English | 무역실무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는 전문용어에 대한 법리적 이해를 바탕으로 무역통신문, 각종의 무역서류의 실무적 이해와 활용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 전필 해당학번 : 06,07,08,09,10,11,12
외환론(205153)
Foreign Exchange | 외환시장과 관련하여 환율의 기본원리, 환율의 구조, 환위험의 헤징, 환율결정이론, 외환시장의 효율성 등의 이론적 내용들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구 외환관리) ★ 전필 해당학번 : 14
지역특화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캡스톤디자인(205156)
Globalization Strategy of Regional Special Industry Capstone Design | 지역특화산업의 다양한 사례들을 검토하고 경상북도의 지역특화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글로벌화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은 무역학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이론적 내용들을 현장에서 활용하면서 학생들의 실무적 역량을 제고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통상 및 디지털무역정책과 게임이론(205166)
International Trade Policy) | 무역정책의 역사, 기조, 수단, 현실, 과제 등을 국제무역이론을 기초로 하여 정책적으로 전개하여 최적정책 내지 차선의 정책에 대하여 학습한다. ★ 전필 해당학번 : 15
해외시장진출전략 캡스톤디자인(205158)
Capstone Design of Foreign Market Entry Strategy | 본 과목은 교수자가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진출, 해외시장의 환경적 요소, 해외시장조사, 해외시장진출 전략, 해외시장진입 전략 등의 내용을 설명하고, 학생들이 그 내용을 이해하여 해당 내용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그리고 창출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글로벌기업의 해외시장진출을 모색하는 전략을 도출하여 대외 학술기관 및 기관의 공모전에 출품하는 보고서를 제시한다.
해외지역경제와 신경제학원론 II(205169)
Overseas Regional Economy and New Economic Principles (II)) | 강의의 전반부(‘해외지역경제 학습’)는 ‘해외지역경제’의 주요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위해 중국경제와 현재 부상하는 베트남경제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 강의의 후반부(‘신경제학의 거시원리 학습’)는 ‘신경제학원론’의 거시경제 부분의 주요 내용을 공부한다. 이를 위해 먼저, 경제성장, 실업, 인플레이션, 경기변동 등을 공부한다. 다음으로, 이를 바탕으로 ‘캡스톤’(capstone) 주제로서 경기안정화 정책, 대공황 및 세계 금융위기, 글로벌화 등을 중심으로 공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해외지역경제와 신경제학원론(II)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고 지적 능력을 넓히고자 한다. <영어> The first part of the lecture(‘Learning Overseas Regional Economy’) will focus on the main contents of ‘Overseas Regional Economy’. To this end, we study the emerging economies of China and Vietnam. The second half of the lecture (‘Learning the macro-principles of New Economics’) will study the main contents of the macroeconomic part of ‘Theory of New Economics’. To do this, we first study economic growth, unemployment, inflation, and economic fluctuations. Next, based on this, we study economic stabilization policies, the Great Depression and the global financial crisis, and globalization as the subject of ‘capstone’. Through this, we aim to inspire students’ interest in Overseas Regional Economy and New Economics and broaden their intellectual abilities. <중국어> 讲座的第一部分(“海外区域经济研究”)研究了“海外区域经济”的主要内容. 为此, 我们重点关注中国和越南的新兴经济体. 讲座的后半部分(“研究神经经济学的宏观原理”)将研究“新经济学理论”宏观经济部分的主要内容. 为此, 我们首先研究经济增长, 失业, 通货膨胀和经济波动. 接下来, 在此基础上, 我将研究经济稳定政策, 大萧条和全球金融危机以及全球化作为“顶点”的主题. 通过这种方式, 我们旨在激发学生对新经济学的兴趣并拓宽他们的智力.
해외취업역량 및 기업가 정신 캡스톤디자인 실무(205167)
Overseas (Employment Capability and Entrepreneurship Capstone Design Practice | 본 교과목은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동기가 부여된 2,3,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해외취업 역량’을 개발하고 강화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위해 해외취업에 필요한 영어회화 연습, 기업가정신 교육, 그릿(열정과 끈기) 함양, 창의력 개발을 공부하고, 아마존 전략을 분석하고, 습관형성 이론을 학습하고, 동기 및 자기개발 관련 서적과 경제신문 읽기 등을 실행하고, 최근 그 중요성이 더해가는 기후 변화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공부하고, 우리의 위대한 유산인 새마을운동을 교육하고, 취업 관련 각종 프로그램의 참가를 권장하고자 한다. 특히 소수 정예의 학생들을 중심으로 ‘리더십 함양 교육’과‘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창의적 글쓰기, 생각하기, 질문하기, 실행하기 등)을 집중적으로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해외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창의력을 개발하고, 리더십과 자신감을 고취하고자 한다. <영어> This course is for 2nd, 3rd and 4th grade students with excellent academic performance and motivation, and focuses on developing and reinforcing ‘ability to work abroad’. To this end, English conversation practice necessary for overseas employment, entrepreneurship education, Grit(passion and perseverance) cultivation, creativity development are studied, Amazon strategy is analyzed, habit formation theory is studied, motivation and self-development related books and economic newspapers are studied. In addition, increasingly important climate change and ESG are studied, our great legacy Saemaul Undong is educated, and participation in various employment-related programs will be encouraged. In particular, we plan to focus on ‘leadership education’ and ‘education for creativity development’(creative writing, thinking, asking questions, practicing, etc.) focusing on a small number of students. Through this, we aim to strengthen students’ ability to work abroad, develop their creativity, and inspire leadership and confidence. <중국어> 本课程面向学习成绩优异, 积极进取的二,三,四年级学生, 重点培养和加强“出国工作能力”. 为此, 学习海外就业所需的英语会话练习, 创业教育, 勇气(激情和毅力)培养, 创造力发展, 分析亚马逊战略, 研究习惯形成理论, 学习动机和自我发展相关书籍和经济报纸阅读等, 研究近年来气候变化和 ESG 日益增长的重要性, 教育我们的伟大遗产 Saemaul Undong, 并鼓励参与各种与就业相关的计划. 特别是, 我们计划以少数学生为中心, 以“领导力教育”和“创造性发展教育”(创造性写作, 思考, 提问, 实践等)为重点. 通过这种方式, 我们旨在增强学生的海外工作能力, 发展他们的创造力, 并激发领导力和信心.